Cliburn, 2021년 콩쿠르 심사위원장에 Marin Alsop 선임

미국 음악계의 유명인사 Alsop이 2021년 5월 28일부터 6월 12일까지 텍사스주 포트워스 소재 Bass Performance Hall에서 열릴 제16회 Van Cliburn International Piano Competition에서 심사위원장직과 최종 라운드 지휘자의 역할을 수행하게 됐다.


텍사스주 포트워스, April 03, 2019 (GLOBE NEWSWIRE) -- Cliburn이 Marin Alsop2021 5 28-612 미국 텍사스주 포트워스 Bass Performance Hall에서 열리는 16 Van Cliburn International Piano Competition 심사위원장으로 위촉했다고 오늘 발표했다.

최고 수준의 국제 음악 경연 대회 중 하나로 인정받는 Van Cliburn International Piano Competition은 가장 큰 규모의 국제 청중과 훌륭한 클래식 음악을 공유하고 4년마다 콩쿠르 우승자의 커리어를 여는 등용문으로 유명하다. Van Cliburn과 음약을 통해 청중과 소통하고 경계를 허물겠다던 그의 비전을 기리기 위해 1962년 시작된 이래 화려한 전통을 이어가고 있는 이 콩쿠르는 매 대회마다 최고 수준의 예술적 표준을 달성하면서 현대적 도구들을 활용하여 새로운 영역으로의 그 경계를 확장하고 있다. 세계 최고 수준의 기량을 지닌 18~30세 피아니스트들이 텍사스주 포트워스에서 열리는 이 콩쿠르의 참석 관객과 500만여 명에 달하는 전 세계 온라인 시청자가 지켜 보는 가운데 치열하게 실력을 겨룬다. 현금 상금 외에도 Cliburn 메달 수상자들에게 수상 이후 3년간 포괄적인 커리어 매니지먼트와 예술적 지원을 제공하는 것은 물론, 이들이 대중의 집중 조명받을 수 있도록 최대의 홍보 효과를 누리게 해준다.

세계에서 가장 명성 높고 혁신적인 지휘자 중 1인인 Marin Alsop은 현재 3개 대륙에서 주요 직책을 수행하고 있다. 2007년 이후 Baltimore Symphony Orchestra 음악 감독직을 수행하고 있으며, 2012년부터는 São Paulo State Symphony Orchestra의 수석 지휘자 겸 음악 감독직을 수행하는 한편, 2019년 9월부터는 ORF Vienna Radio Symphony Orchestra의 수석 지휘자로 눈부신 활동을 펼치고 있다. 화려한 수상 경력과 다양한 학술 관련 직위를 역임한 그녀이지만, 그중에서도 MacArthur Fellowship을 수상한 유일한 지휘자로 유명하며, Royal Academy of Music 및 Royal Philharmonic Society의 명예 회원이고, 2019년에는 세계경제포럼의 Crystal Award까지 수상하였으며, 최근에는 Johns Hopkins Peabody Institute 대학원의 지휘 감독으로 선임되었다.

Alsop은 심사위원장 역할 외에도 Fort Worth Symphony Orchestra를 지휘하며 이 경연대회의 최종 결선 진출자 6인과 함께 공연하게 된다. 심사위원장으로서 Alsop은 심사위원 선정 프로세스를 감독하는 한편, 심사위원 규칙과 절차 수립에 필요한 컨설팅을 제공하고, 심사위원단의 기조와 임무를 확립하는 중책을 맡게 되지만, 콩쿠르 기간 중 결승 라운드에서 동률이 나오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직접 채점 과정에는 참여하지 않는다.

Marin Alsop의 혁혁한 커리어는 본인의 멘토 Leonard Bernstein의 지도를 받기 시작한 Tanglewood Music Center에서 1989년 여성 사상 최초로 Koussevitzky Conducting Prize 상을 수상하면서 궤도에 올랐다. 이후 30년간 그녀는 주요 미국 오케스트라 사상 첫 여성 음악 감독의 자리에 올랐고, 그녀가 지휘를 맡은 3개 오케스트라에서 모두, 역시 여성 사상 최초로 수석 지휘자가 되었으며, Last Night of the Proms를 지휘한 여성 사상 최초의 지휘자가 되었다. Alsop은 이번에도 Van Cliburn International Piano Competition 사상 최초의 여성 심사위원장이 되는 영예를 안았다.

Cliburn 사장 겸 CEO Jacques Marquis는 “Marin Alsop과 파트너십 관계를 맺게 돼 무엇보다 기쁘다”며, “그녀는 국제 클래식 음악계에서의 영향력뿐만 아니라, 환상적인 지휘자이자, 새로운 관객과 젊은 예술가들을 격려하는 데 열정을 쏟는 것으로 유명한 인물이다. 이러한 그녀의 특성 하나하나가 Cliburn의 미션과 Cliburn 콩쿠르의 목표와 일맥상통한다. Alsop과 긴밀히 협업하여 전 세계적으로 클래식 음악의 대중화에 앞장서고 우리 콩쿠르를 통해 등장할 입상자들의 커리어가 화려한 막을 올리게 되므로 이번 콩쿠르에 거는 기대가 크다"고 말했다.

Alsop은 "Cliburn 콩쿠르에 참가하는 뛰어난 자질을 지닌 젊은 피아니스트들과 협연하게 되어 기대가 크다"며, “미래 세대의 육성에 대한 강력을 의지를 표방하는 이러한 세계적 수준의 조직과 협력하는 것은 나의 최우선 목표인 젊은 뮤지션의 교육과 멘토링과도 일맥상통하는 측면이 있다”고 말했다.

MARIN ALSOP
Marin Alsop은 국제 음악 세계에서 강력한 영향력을 지닌 인물로, 그 비전과 탁월함을 인정받고 있으며, "음악에는 삶을 변화시킬 힘이 있다"는 열정적인 신념의 소유자이기도 한 그녀는 혁신적인 프로그램 편성 접근법으로 전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으며, 교육과 전 연령대의 청중 확보를 위해 열정적으로 일하고 있다.

2007년부터 Baltimore Symphony Orchestra(BSO)의 음악 감독으로 눈부신 성공을 거둬온 그녀는 계약 기간을 2차례 연장하였으며, 2021년까지 음악 감독직을 수행할 것이다. 예술적 리더십의 일환으로 Alsop은 볼티모어 오케스트라를 이끌고 BBC Proms와 Edinburgh International Festival을 방문하는 유럽 순회 공연에 처음으로 나섰고 몇 차례 대담한 이니셔티브를 기획하기도 했다. 볼티모어 지역의 빈곤 청소년들을 위한 ‘OrchKids’와 BSO Academy 및 성인 아마추어 뮤지션을 위한 Rusty Musicians 등의 이니셔티브 등이 그러한 예이다. Alsop은 2012년 São Paulo Symphony Orchestra(OSESP)의 수석 지휘자 겸 음악 감독으로 취임했고, 여전히 그곳에서 고도로 창의적인 프로그램을 이끌며 외연을 확대해 나가는 가운데 국제 무대에서 열리는 이 오케스트라의 해외 공연에서 지휘자로도 나서고 있다. 2019년에는 Hong Kong Arts Festival에서 2회 공연하며 아시아 투어에 나섰고, 여러 주요 여름 축제에 참여하며 가진 3차례의 유럽 투어 공연에서도 높은 평가와 함께 성공을 거두었다. 여기에는 Lucerne Festival을 비롯하여 암스테르담, 베를린, 잘츠부르크, 비엔나에서 열린 공연들이 포함된다. 상파울루 오케스트라와 그녀의 계약은 2019년 말까지 계속되며, 그 시점에 명예 지휘자의 칭호를 얻게 된다. Alsop은 2019년 9월 ORF Vienna Radio Symphony Orchestra의 수석 지휘자로 임명되었다.

Marin Alsop은 전 세계 주요 오케스트라에서 지휘자로 활동하고 있으며, 최근 열리거나 곧 열릴 유럽 공연에서 그 존재감을 입증하고 있다. 그녀의 유럽 공연 스케줄에는 Royal Concertgebouw Orchestra, Filarmonica della Scala, Budapest Festival Orchestra, Danish National Symphony Orchestra 및 Orchestre de Paris 등이 포함되어 있으며, London Symphony Orchestra(LSO) 및 London Philharmonic Orchestra(LPO)와의 오랜 관계도 그대로 유지하고 있다. 미국 국내의 경우 Alsop은 정기적으로 필라델피아, 클리블랜드 및 시카고 심포니 오케스트라와 협연하며 지휘봉을 잡았다. 여기에는 Saratoga, Blossom 및 Ravinia에서 열린 이들의 여름 공연이 포함된다. 2018-2019 시즌에서 거론할 만한 또 다른 공연으로는 Gewandhausorchester Leipzig, Israel Philharmonic Orchestra, Spanish National Orchestra, Orchestre National de France와의 협연이 있으며, 그에 앞서 Royal Philharmonic Orchestra와의 Grafenegg 및 MITO 여름 페스티벌에 데뷔했고, Britten-Pears Orchestra와의 Snape Proms 공연에서 2번째 레지던시를 수행하기도 했다.

런던 Southbank Centre에서 올해의 예술가(artist-in-residence)로 지명되었으며, BBC Proms에서 Orchestra of the Age of Enlightenment와 함께 올 시즌 브람스의 Brahms Ein Deutsches Requiem을 지휘하였다. 2013년 9 월 Marin Alsop은 BBC의 Last Night of the Proms의 사상 첫 여성 지휘자로 나서 음악 역사를 새로 썼으며, 2015년에 돌아와 다시 공연했다.

광범위한 디스코그라피를 가진 그녀는 여러 차례 Gramophone을 수상하였으며, 그러한 수상 이력에는 높은 평가를 받은 LPO의 브람스 Naxos 사이클을 비롯하여, BSO의 MDR Leipzig, Dvořák, OSESP의 Prokofiev 및 Decca Classics, Harmonia Mundi 및 Sony Classical과 음반을 제작하였다. 그녀는 새로운 음악에 대한 열렬한 의지를 갖고 있으며, 캘리포니아 Cabrillo Festival of Contemporary Music에서25년째 음악감독직을 수행하고 있다.

2019년 Alsop은 세계경제포럼에서 권위 있는 크리스털 상을 수상했으며, 명예로운 MacArthur Fellowship을 받은 유일한 지휘자이다. 화려한 수상 경력과 다양한 학술 관련 직위를 역임한 그녀는 Royal Academy of Music 및 Royal Philharmonic Society의 명예 회원이며 Johns Hopkins Peabody Institute의 지휘 감독으로 선임되었다. 그녀는 Juilliard School 출신으로, 2017년 Yale University에서 명예박사 학위를 수여받았다. 그녀의 지휘자 커리어는 본인의 멘토였던 Leonard Bernstein의 지도를 받기 시작한 Tanglewood Music Center에서 1989 여성 사상 최초로 Koussevitzky Conducting Prize 상을 수상하면서 궤도에 올랐다.

CLIBURN 소개
Cliburn은 전 세계적으로 클래식 피아노 음악의 발전에 힘쓰고 있다. Cliburn의 국제 콩쿠르, 교육 프로그램 및 콘서트 시리즈는 예술적 우수성을 추구하는 Cliburn의 지속적인 새로운 아티스트 발굴 의지를 담고 있다. 1962년 텍사스주 포트워스에서 시작된 Van Cliburn International Piano Competition(제16회 콩쿠르, 2021년 5월 27일 - 6월 12일 개최)은 이러한 사명의 가장 가시적인 표현이며, 늘 그래왔듯이 18~30세의 떠오르는 아티스트들을 지원하고 커리어 등용문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리라는 초기의 원대한 이상을 이어 나가고 있다. 이 콩쿠르는 완성도 높은 웹캐스트를 통해, 또 수상자들을 위해, 포괄적인 커리어 매니지먼트를 제공하고 콘서트 일정을 확보함으로써 더 폭넓은 전 세계 청중과 함께 음악의 변화를 유도하는 힘을 공유한다. 이밖에도 Cliburn은 탁월한 자질을 지닌 13~17세 피아니스트들의 콩쿠르인 Cliburn International Junior Piano Competition and Festival(제2회, 2019년 5월 31일-6월 8일)과 35세 이상의 탁월한 비 프로 피아니스트들이 자웅을 겨루는 Cliburn International Amateur Piano Competition(제8회, 2020년 5월 24일-30일)도 개최한다.

Cliburn은 4년마다 열리는 대회 사이에는 북텍사스의 문화 생활에 기여하고 있다. 15만 명의 관객을 대상으로 Bass Performance Hall, Kimbell Art Museum Piano Pavilion, Modern Art Museum of Fort Worth, Scat Jazz Lounge에서 콩쿠르, 무료 커뮤니티 콘서트, 그리고 이곳을 대표하는 Cliburn Concerts 시리즈를 통해 170여 회의 클래식 음악 공연을 개최하고 있다. 아울러 교내 인터랙티브 음악 교육 프로그램 1천 개를 이 지역 20만여 초등학생들에게 제공하고 있다. 같은 기간 라이브 콘서트 및 콩쿠르 웹캐스트를 통해 170개국에서 500만여 건의 방문을 유도할 정도로 세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대회 입상자들을 위해 전 세계적으로 300차례의 콘서트를 기획하고5천여 건의 Cliburn 관련 뉴스 기사를 창출하며, 245개 공영 라디오 방송국을 통해 송출되는 전국 정규 라디오 방송을 마련한다. Cliburn과 Cliburn의 프로그램에 관한 자세한 정보는 cliburn.org에서 볼 수 있습니다.

CLIBURN 후원사
Arts Council of Fort Worth
Mercedes T. Bass Charitable Corporation
Sid W. Richardson Foundation
The Pangburn Foundation
The Walton Family Foundation, Inc.

독점 인쇄 미디어 후원사
Star-Telegram

Cliburn 공인 피아노
Steinway & Sons – 북텍사스  / 휴스턴

연락처:
Maggie Estes, 커뮤니케이션 및 디지털 콘텐츠 디렉터, mestes@cliburn.org, 817.739.0459

이 보도자료의 관련 사진은 다음의 웹 페이지에서 제공됩니다:
http://www.globenewswire.com/NewsRoom/AttachmentNg/32053d53-6fc3-4cf6-bef6-94a3bbe7a3c8

http://www.globenewswire.com/NewsRoom/AttachmentNg/c0beec0e-502f-4a6e-a6f8-8434c815f1b0

http://www.globenewswire.com/NewsRoom/AttachmentNg/b2e55d09-486c-4254-837e-4d0ae2408368